visual_sub_bg

회사 소식

2017.11.29 [ET단상]혁신성장 시대, 중소기업 경영 혁신 촉진을 위한 제도 개선 필요

작성자
twfood
작성일
2017-11-30 08:39
조회
267


혁신 성장 시대를 맞이해 국가 경쟁력 제고에 중소기업의 혁신 활동 지속이 필수가 됐다. 기술 혁신뿐만 아니라 마케팅 혁신, 조직 혁신 등과 같은 관리 혁신이 기업 경쟁력 핵심 요소로 등장하고 있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혁신 정책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오슬로매뉴얼(2005)'에서는 경영 혁신을 제품 혁신, 공정 혁신, 조직 혁신, 마케팅 혁신 4가지로 정의하고 있다. 특히 전통 제조업과 서비스업에서 마케팅 혁신, 조직 혁신과 같은 경영 혁신은 기업 성장에 직결된다고 강조했다.

최근 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에서 주최한 경영 혁신 우수 사례 공모전에서도 경영 혁신을 통해 기업을 성장시킨 우수 기업이 여럿이다. 경기도 평택에 소재한 '메카로'는 조직 혁신을 통해 기업을 성장시켰다. 지난해 메카로는 사세가 확장됨에 따라 신규 인력을 채용하려 했지만 쉽지 않았다. 획일화된 채용 공고로 지원자들이 직무 이해도 없이 지원, 이직률이 최근 2년 새 2배 넘게 늘었기 때문이다.

메카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6년 국가직무능력표준(NCS)을 도입, 직무 중심으로 인력을 배치했다. 채용 시스템도 이에 맞춰 변경했다. 기업 인사 시스템 전반을 개선한 것이다.

결과는 기대 이상이었다. 메카로는 2016년 481억원에 불과하던 매출이 NCS를 도입한 올해 833억원으로 약 1.7배 상승했다. 인력 채용 과정에서 겪던 애로 사항도 해결, 전년보다 25명 늘어난 190명을 채용하기로 했다. 경영 혁신을 통한 매출 증대와 일자리 창출의 좋은 사례라 할 수 있다.

태웅식품은 마케팅 혁신으로 기업을 성장시킨 사례다. 태웅식품은 씁쓸한 홍인삼액에 단맛을 강화하고 포당 1300원으로 가격을 설정, 편의점에 제품을 유통시키기 시작했다. 전문 매장에서만 판매하던 홍인삼 제품 유통 방식을 바꿔 일반 편의점에서도 손쉽게 구매할 수 있도록 했다.

마케팅 혁신은 태웅식품 성장으로 직결됐다. 편의점에 제품을 유통하기 시작한 2016년 매출액은 120억4000만원으로 지난해보다 2배 늘어났다. 영업이익도 같은 기간 4배 이상 증가했다.

이렇듯 중소기업 경영 혁신은 기술 혁신뿐만 아니라 관리 혁신을 통해서도 기업 성장 촉진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기업 지속 성장과 더불어 혁신 성장을 통한 국가 경제 발전의 핵심 동력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중소기업 경영 혁신은 중요성에도 제도 뒷받침은 미흡한 실정이다.

우리나라는 중소기업 경영 혁신 지원에 관한 법률이 '중소기업기술혁신촉진법' 부수 조항으로 편재돼 있다. 비제조업, 서비스업, 유통물류업 등 중소기업 상당수를 차지하는 업종의 지원 법 근거가 미비하다. 중소기업 혁신 성장을 촉진하기 위해 중소기업 경영 혁신 지원에 관한 법률을 따로 마련할 필요가 있는 이유다. 관련 법을 바탕으로 정부에서는 중소기업 경영 혁신을 지원하는 정책을 체계화해서 펼쳐야 한다. 이러한 노력은 혁신 기업 성장을 통한 좋은 일자리 창출과 튼튼한 국가 경제 구축의 초석이 될 것이다.

최근 시대 요청에 따라 신정부가 추진하는 중소기업 지원 사업의 재정비와 정부 재정 지출 구조 혁신은 중소기업지원제도의 패러다임 변화를 요구한다. 혁신 의지가 높고 정부 지원을 통해 경영 성과 향상이 가능한 기업을 선별 지원, 정책 효과를 높이는 제도 도입이 필요하다.

현재 정부 차원의 중소기업 시책은 기술, 인력, 판로, 수출, 금융 등 경영 활동 분야별로 지원하고 있다. 물론 중소기업 수요에 따른 분야별 지원도 필요하다. 그러나 일본 중소기업 지원 정책에서 보듯 정부 지원을 통한 경영 혁신은 선택과 집중으로 정부 재정 효과와 공공성 제고에도 크게 기여한다. 일본은 정부가 직접 법률에 따라 종업원 수, 부가가치 규모, 영업이익 증가 등 기업 경영 성과를 높일 수 있는 사업 계획을 승인하고 지원하는 경영혁신계획승인제도를 운용하고 있다. 중소기업에서 혁신 목표, 혁신 활동, 성과 지표, 소요 예산 등을 포함한 경영혁신계획서를 정부기관에 제출하면 해당 부처에서는 실현 가능성을 검토한 후 혁신 활동에 필요한 자금·판로 등을 종합 지원한다.

급격한 산업 환경 변화와 글로벌 경쟁 심화 속에서 중소기업이 생존하고 성장하기 위해서는 혁신 활동 지속이 요구된다. 정부, 국회 등 관련 기관에서는 중소기업 혁신 성장을 조직 차원에서 체계화해 지원할 수 있는 근거 법을 마련해야 한다. 중소기업도 혁신 활동을 통해 핵심 역량을 높이고 경쟁 우위를 확보하는 등 자발 노력을 병행해야 한다.

글로벌 경쟁 시대에 경영 혁신 중소기업이 혁신 성장을 주도,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글로벌 시장을 선도하길 기대한다.

2017.11.29
김정태 (사)한국경영혁신중소기업협회장 oiloilco@hanmail.net
http://www.etnews.com/20171129000271